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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만북/문제 풀이

[AOJ] BOARDCOVER 게임판 덮기

by 자잘 2019. 8. 16.

 문제 출처: https://www.algospot.com/judge/problem/read/BOARDCOVER

 

 

algospot.com :: BOARDCOVER

게임판 덮기 문제 정보 문제 H*W 크기의 게임판이 있습니다. 게임판은 검은 칸과 흰 칸으로 구성된 격자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중 모든 흰 칸을 3칸짜리 L자 모양의 블록으로 덮고 싶습니다. 이 때 블록들은 자유롭게 회전해서 놓을 수 있지만, 서로 겹치거나, 검은 칸을 덮거나, 게임판 밖으로 나가서는 안 됩니다. 위 그림은 한 게임판과 이를 덮는 방법을 보여줍니다. 게임판이 주어질 때 이를 덮는 방법의 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. 입력 력의 첫

www.algospot.com

게임판을 채우는 문제입니다. 정사각형 모양의 흰 칸 3개로 L자 모양을 만들어서 게임판을 채우는 문제입니다. 재귀를 통해서 게임판을 직접 채워보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었습니다. 

 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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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iostream>
#include<string>
using namespace std;
char map[20][20];
int T, H, W;
int ans = 0;
bool InRange(int y, int x)
{
    return 0 <= x && x < W && 0 <= y && y < H;
}
 
bool cover(int y, int x, int type, char block)
{
    int nx, ny, nx1, ny1;
 
    if (type == 1)
    {
        nx = x;
        ny = y + 1;
        nx1 = x + 1;
        ny1 = y + 1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type == 2)
    {
        nx = x;
        ny = y + 1;
        nx1 = x - 1;
        ny1 = y + 1;
    }
    else if (type == 3)
    {
        nx = x + 1;
        ny = y;
        nx1 = x;
        ny1 = y + 1;
    }
    else
    {
        nx = x + 1;
        ny = y;
        nx1 = x + 1;
        ny1 = y + 1;
    }
    if (InRange(ny, nx) && InRange(ny1, nx1) && map[ny][nx] != block && map[ny1][nx1] != block)
    {
        map[y][x] = block;
        map[ny][nx] = block;
        map[ny1][nx1] = block;
        return true;
    }
    return false;
}
 
void back()
{
    int x, y;
    x = y = -1;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H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W; j++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map[i][j] == '.'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x = j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y = i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if (y != -1break;
    }
 
    if (y == -1)
    {
        ans++;
        return;
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for (int i = 1; i < 5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//bool check = cover(y, x, i, 'L');
        if (cover(y,x,i,'#')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back();
            cover(y, x, i, '.'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int main(void)
{
    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 cin.tie(NULL);
    cin >> T;
    
    for (int t = 1; t <= T; t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cin >> H >> W;
        ans = 0;
        int v = 0;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H; i++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str;
            cin >> str;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W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p[i][j] = str[j]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tr[j] == '.'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v++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if (v % 3 != 0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0 << '\n';
      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back();
        cout << ans << '\n';
    }
}
 
 
 
 

먼저, 제가 짠 코드입니다. 아직 초보라 너무 지저분하네요 ㅠㅠ 빈칸의 개수가 3의 배수가 아니면 절대로 L자 블록으로 채울 수 없므로 0을 출력합니다.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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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iostream>
#include<string>
using namespace std;
int map[20][20];
int coverType[4][3][2= {
    {  {0,0}, { 1 , 0 }, { 0 , 1 } },
    {  {0,0},{ 0 , 1 }, { 1 , 1 } },
    { {0,0},{ 1 , 0 }, { 1 , 1 } },
    {  {0,0},{ 1 , 0 }, { 1 , -1 } },
};
int T, H, W;
int ans = 0;
bool InRange(int y, int x)
{
    return 0 <= x && x < W && 0 <= y && y < H;
}
 
bool cover(int y, int x, int type, int block)
{
    bool check = true;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3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int ny = y + coverType[type][i][0];
        int nx = x + coverType[type][i][1];
 
        if (!InRange(ny, nx))
            check = false;
        else if ((map[ny][nx] += block) > 1)
            check = false;
    }
    return check;
}
 
void back()
{
    int x = -1, y = -1;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H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W; j++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map[i][j] == 0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x = j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y = i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if (y != -1break;
    }
 
    if (y == -1)
    {
        ans++;
        return;
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4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 (cover(y,x,i,1)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back(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cover(y, x, i, -1);
    }
}
int main(void)
{
    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 cin.tie(NULL);
    cin >> T;
    
    for (int t = 1; t <= T; t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cin >> H >> W;
        ans = 0;
        int v = 0;
    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H; i++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str;
            cin >> str;
            for (int j = 0; j < W; j++)
    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tr[j] == '#'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p[i][j] = 1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ls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p[i][j] = 0;
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if (v % 3 != 0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cout << 0 << '\n';
      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back();
        cout << ans << '\n';
    }
}
 
 
 

 

 책에 있는 코드를 참고하여 짠 코드입니다. 전체적으로 비슷하지만 type에 따라 블록의 영역을 3차원 배열을 이용하여 짯습니다. 제가 짠 코드는 L자 블록을 채울때 3칸이 범위를 넘어가지 않고 빈 칸일때만 채우고 빼지만 책을 참고한 코드는 일단 조건에 상관없이 채우고 뺍니다. 전체적으로 참고한 코드가 훨씬 가독성이 좋고 깔금한 것 같습니다. 특히 블록을 채우고 빼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. 채울때는 1을 더해주고 빼는 과정은 -1을 더해줍니다.